명령어의 opcode와 funct를 카르노맵을 이용해서 ALU control을 생성
모든 Control Signal은 명령어를 통해 만들어 짐
DataPath With Control
- 메모리에서 명령어를 읽음
- 명령어의 상위 6비트가 Control의 input으로 들어감
- 그 중 ALUOP는 ALU Control의 input으로 들어 감
- 명령어의 하위 6비트(funct)가 ALU Control의 input으로 들어 감
- ALU Control에서 ALUOP와 funct가 조합되어 ALUControl (4bit)이 조합되어 ALU의 input에 들어감
Performance Issues
clock period는 delay가 가장 긴 명령어에 의해 결정 됨
가장 delay가 긴 명령어는 load 명령어
Instruction memory → register file → ALU → data memory → register file 순으로 작동하기 때문
그러나 load 명령어는 자주 사용되는 명령어가 아님. arthimetic 명령어가 더 자주 사용됨. 따라서 자주 사용하지 않지만 load명령어에 의해 성능이 하락.
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pipeline을 이용함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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